교과목개요

2020학년도 편제기준

교과목명(영문명) 학점 수업유형 과목개요
서비스화법과 의사소통
(Speech &
Communication)
2 2-2-0 고객과의 접점에서 올바른 대화와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.
CS개론
(CS Introduction)
2 2-2-0 항공, 호텔, 관광 등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서비스인에게 필수적인 고객서비스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.
항공객실영어1
(Practical Airline Service
English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사용되는 영어와 관련하여 기초문법과 영어화화를 학습하는 과목이다.
항공기구조와 시스템
(Aircraft Structure and
System)
2 2-2-0 항공기 구조와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각종시스템의 작동 법을 숙지한다.
퍼스널마케팅의 이해
(Personal Marketing)
2 2-2-0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퍼스널브랜딩 작업을 분석하고, 이미지변신을 통해 퍼스널브랜드로 거듭나는 마케팅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.
Basic English Grammar 2 2-2-0 영문법의 기본적인 개념과 언어분석방법 등을 익히고 영어문법 사용 및 용례를 습득하게 하여 실용적인 면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.
항공서비스 통계
(Airline Customer
Service Statistics)
2 2-2-0 항공분야 서비스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도출하기 위한 학습이다.
기내방송
(In-flight Announcement)
2 2-2-0 항공기 객실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내방송 서비스(한국어, 영어)에 순서와 내용을 이해하고, 기내방송 시스템을 원활히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.
Intermediate English 2 2-2-0 영어학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서로 다른 문장의 구조가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의 기능을 이해하도록 한다. 영어듣기 및 어휘학습을 통해 말하기/듣기가 가능한 영어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.
퍼스널 미디어 관리
(Personal Media
Management)
3 3-2-2 자기 브랜드(Personal brand) 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SNS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
서비스 경영
(Service Management)
3 2-2-0 서비스의 본질을 파악하고 서비스 관리를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.
항공식음료실무
(In-flight Food and
Beverage)
2 2-1-2 항공기 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기내식과 음료에 대한 종류, 내용, 서비스 방법 등을 학습한다.
퍼스널 브랜드 관리
(Personal Brand
management)
2 2-2-0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실제적인 학습단계로 PI(Personal Image) 정립을 위한 이미지컨설팅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.
항공예약 실무
(Airline Reservation
Practice)
2 2-1-2 항공사 여객 예약업무의 실무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학습이다.
Toeic Vocabulary 2 2-2-0 공인영어시험인 토익에 빈출되는 단어 및 그 어원을 학습함으로써 토익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.
중급일본어
(Intermediate Japanese)
2 2-2-0 항공기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의 발음 및 주요 문구 학습
항공안전 및 보안
(Aviation Safety &
Security)
2 2-2-0 항공안전 및 보안의 개념 이해 및 이론적 지식 습득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
고객심리
(Service Customers’
Psychology)
2 2-2-0 서비스 시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고, 고객만족을 위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.
항공발권실무
(Air Fare & Ticketing
Practice)
2 2-1-2 항공사의 항공운임을 결정하는 기초지식을 습득하고,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학습이다.
Advanced English 2 2-2-0 텍스트를 기본으로 하는 리딩 능력 향상 및 상황에 맞는 발화와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말하기 능력 향상을 중점으로 학습한다.
중급중국어
(Intermediate Chinese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중국어의 기초를 상황별로 학습한다.
고급일본어
(Advanced Japanese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일본어의 읽기/쓰기/말하기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JPT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캡스톤디자인
(Capstone design)
2 2-2-0 호텔, 여행사, 비서, 서비스기업에 대한 전반적 이론과 지식 및 직장인으로서의 행동요령 등에 대해 학습한다.
객실서비스실무
(Cabin Service Practice)
2 2-1-2 항공사 객실서비스에 필요한 서비스인의 자세와 지식을 바탕으로 가상승객을 대상으로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실습하는 과목
퍼스널 브랜딩
(Personal Branding)
2 2-2-0 개인 이미지 코칭을 통한 퍼스널 브랜딩 방법과 스피치, 프리젠테이션 스킬에 대해 학습한다.
Toeic Speaking 2 2-2-0 항공관련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스피킹 스킬 향상을 위해 토익 스피킹의 각 파트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.
중급중국어 회화
(Intermediate Chinese
Speaking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중국어의 읽기/쓰기/말하기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HSK(3, 4급)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서비스 품질
(Service Quality)
2 2-2-0 서비스 품질의 요인은 무엇이며,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를 학습한다.
항공서비스 사례분석
(Airline Service Case Study)
2 2-2-0 항공서비스에서 고객 칭송과 불만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학습하는 것이다.
Interview English 2 2-2-0 인터뷰에 필요한 Resume, Cover Letter 작성 및 영어회화능력 학습
항공사 경영
(Airline Management)
2 2-2-0 항공관련 글로벌 환경과 항공사 전략경영 및 항공사별 인재상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.
항서비스실무
(Airport Service Practice)
2 2-1-2 공항서비스의 전체적인 흐름과 업무개요 이해 및 실무실습

2019학년도 편제기준

교과목명(영문명) 학점 수업유형 과목개요
매너와 이미지 메이킹
(Manner & Image Making)
3 3-2-2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글로벌한 매너를 함양하고 자신에게 맞는 이미지를 연출, 개발하는 과목이다.
항공객실영어1
(Practical Airline Service English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사용되는 영어와 관련하여 기초문법과 영어화화를 학습하는 과목이다.
항공객실영어2
(Practical Airline Service English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사용되는 영어와 관련하여 기초문법과 영어화화를 학습하는 과목이다.
항공서비스 기업론
(Airline Service
Management)
2 2-2-0 항공운송사업의 전망과 흐름, 국내 항공사의 종류 및 구조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.
항공기구조와 시스템
(Aircraft Structure and System)
2 2-1-2 항공기 구조와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각종시스템의 작동 법을 숙지한다.
항공토익1
(Toeic for Airline
Service)
2 2-2-0 객실서비스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회화와 비지니스 영어 등 실용적인 영어를 학습하는 과목이다.
항공토익2
(Toeic for Airline
Service)
2 2-2-0 객실서비스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회화와 비지니스 영어 등 실용적인 영어를 학습하는 과목이다.
항공식음료실무
(In-flight Food and
Beverage)
2 2-1-2 항공기 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기내식과 음료에 대한 종류, 내용, 서비스 방법 등을 학습한다.
항공객실서비스론
(Airline Cabin Service)
2 2-1-2 항공사 객실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흐름을 파악하고, 준비절차와 서비스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.
기내방송1
(In-flight Announcement)
2 2-1-2 항공기 객실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내방송 서비스(한국어, 영어)에 순서와 내용을 이해하고, 기내방송 시스템을 원활히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.
기내방송2
(In-flight Announcement)
2 2-1-2 항공기 객실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내방송 서비스(일어, 중국어 등)에 순서와 내용을 이해하고, 기내방송 시스템을 원활히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.
객실서비스실무
(Cabin Service Practice)
3 3-2-2 항공사 객실서비스에 필요한 서비스인의 자세와 지식을 바탕으로 가상승객을 대상으로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실습하는 과목
서비스화법과 의사소통
(Speech &
Communication)
2 2-1-2 고객과의 접점에서 올바른 대화와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.
비서실무
(Secretary Practice)
2 2-2-0 기업체의 비서로서의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며, 비서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한다.
항공중국어 1
(Chinese for in-flight service 1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중국어의 기초를 상황별로 학습한다.
항공중국어 2
(Chinese for in-flight
service 2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중국어의 기초를 상황별로 학습한다.
항공중국어 3
(Chinese for in-flight
service 3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중국어의 읽기/쓰기/말하기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HSK(3, 4급)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서비스인간관계론
(Introduction to Human
Relations)
2 2-2-0 서비스에 대한 고객심리를 파악하고 고객관계를 원활히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응대요령을 습득한다.
면접실습 1
(Interview Practice)
2 2-1-2 면접에 요구되는 순발력과 적합한 스토리텔링을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배양
면접실습 2
(Interview Practice)
2 2-1-2 면접에 요구되는 순발력과 적합한 스토리텔링을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배양
항공안전 및 보안
(Aviation Safety &
Security)
2 2-1-2 항공안전 및 보안의 개념 이해 및 이론적 지식 습득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
항공운송
(Airline Traffic Service)
2 2-2-0 항공운송서비스의 전체적인 흐름과 업무개요 이해
항공예약 및 발권
(Reservation and
Ticketing)
2 2-1-2 항공 예약발권 업무에 필요한 예약발권의 이론적 내용의 학습
인터뷰영어 1
(Interview English
Practice)
2 2-2-0 인터뷰에 필요한 Resume, Cover Letter 작성 및 영어회화능력 학습
인터뷰영어 2
(Interview English
Practice)
2 2-2-0 인터뷰에 필요한 Resume, Cover Letter 작성 및 영어회화능력 학습
항공일어1
(Japanese for in-flight
service 1)
2 2-2-0 항공기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의 발음 및 주요 문구 학습
항공일어2
(Japanese for in-flight
service 2)
2 2-2-0 항공기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의 발음 및 주요 문구 학습
항공일어3
(Japanese for in-flight
service 3)
2 2-2-0 항공기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일본어의 읽기/쓰기/말하기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JPT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면접코디네이션
(Image Making for
Interview)
2 2-1-2 면접인터뷰에 필요한 용모와 복장을 점검하여 자신에게 맞는 이미지를 연출한다.
일반업무론
(Computer Applications)
2 2-1-2 개인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Word, Excel, Powerpoint 등의 자격취득을 목표로 한다.
고객서비스전략론
(Customer Service
Strategy)
2 2-2-0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 서비스성공을 위한 전략을 학습한다.
호텔서비스실무
(Hotel Service Practice)
2 2-1-2 호텔서비스에 종류와 내용 등 호텔 업무에 대해 학습한다.
리더십과 자기수련
(Leadership & Training of
Mind)
2 2-1-2 서비스에 필요한 감정 관리와 리더십을 학습한다.
CS개론
(CS Introduction)
2 2-1-2 항공, 호텔, 관광 등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서비스인에게 필수적인 고객서비스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.
바디앤피트
(Body & Fit)
2 2-1-2 현대 의학에 바탕을 두는 체력단련 및 체형관리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.
서비스코디네이터
(Service Coordinator)
2 2-1-2 코디네이터로서 서비스경영과 마케팅을 기본으로 하여 병원 및 서비스기업의 경영에 필요한 임상론, 고객 리셉션 및 상담기법 등을 학습하고, 병원 업무의 기획, 관리, 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한다.
캡스톤디자인
(Capstone design)
2 2-1-2 호텔, 여행사, 비서, 서비스기업에 대한 전반적 이론과 지식 및 직장인으로서의 행동요령 등에 대해 학습한다.